우리 소통해요

 

 

 


1818년, 조선에서 흥선대원군 이하응이 세상에 태어나기 2년전..


지구 반대편에서 있었던 일이다.


1810년대의 런던의 항구는 포화상태였다. 세계에서 들어오는 모든 교역품이 런던 항으로 드나들었는데..


런던 항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부두였으며, 
유수십척의 대형범선들이 강을 따라 늘어져있는 상태였다.


그래서 발생한 문제가 있었는데, 뒤쪽의 선박이 짐을 싣고 내리는 시간이
런던에서 스코틀랜드까지 직접 짐을 보내는 것보다 오래 걸렸던 것이다..


다리는 대안이 되지 못했다.
범선들의 돛이 높기 때문에 선박이 아래로 문제없이 지나려면 당시 기술의 한계 이상으로 다리가 높아야 했고,
무엇보다 진입로가 길어 몇 킬로미터에 달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떻게 빠르게 물자들을 항구에서 운송시킬 수 있을 것인가?


대다수 건축가 공학자들은 난색을 표했다.


그 중에서는 세계 최초로 증기 기관차를 만든 당대 유명한 발명가이자 건축가인 ‘리처드 트레비식’도 있었다
트레비식은 영국 최고의 숙련공들인 콘윌 광부들을 데리고,
2년 간 1000피트를 파는데 성공했지만 그 이상은 무리였다.
“엄청난 강물 아래로 퍼널을 파는 것은 미친짓이다”


그때, 어느 한 건축가가 자신만만하게 나섰다.
산업혁명 시기 영국 최고의 공학자로 꼽히는 ‘이삼바드 킹덤 브루넬’의 친아버지 (이름 좃간지 보소ㅋㅋ)
‘마크 브루넬’ (1769 ~ 1849)였다.
“템스 강 밑으로 터널을 뚫을 수 있다.”


지반이 극도로 약한 템스강 밑으로 터널을 뚫는 것은 당시 건축, 토목 기술의 한계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당시 템스강 지반 모형..
흰색층이 터널을 지을 수 있는 굴착층이다.
터널을 뚫다가 조금만 잘못되어도 강물탓에 통째로 붕괴해버릴 위험이 있었다.


강 밑으로 터널을 뚫고 선로를 놓는 방법..
이 난공사를 어떻게 가능하게 할 것인가?


조선소에서 근무하던 마크 브루넬은, 좀조개를 우연히 관찰하고 힌트를 얻었다.


??
어허 그런 방 아닙니다~


는 좀조개인데 머리 부분에 딱딱한 톱니 모양의 껍질을 가진 생물로,
목재 부분을 갉아서 파고 들어간다


그런데, 목재는 수분을 만나면 팽창한다.
그렇게 된다면 좀조개가 나무를 뚫을 때 구멍이 막혀버려 죽을 수 밖에 없을텐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것인가?


좀조개는 구멍을 파고 들어가면서, 몸에서 분비물을 내뿜어 그것을 굳게 만들면서
주변 변형을 막으며 이동했던 것이다.
마크 브루넬은 이 좀조개의 특성을 보고 생각했다.
‘좀조개의 특성을, 공학적으로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1818년, 마크 브루넬은 이 기계의 이름을 ‘쉴드’라고 붙인다


퓨리 국장이 이끄는 ‘쉴드’는 멀티 유니버스로부터 지구로 가해지는 위협을 예방하는 활동을 하며,
다양한 히어로를 모집했고 그중엔…


는 개소리고 이 ‘쉴드 머신’은 이른바 실드 공법에서 사용되는 굴착기로,
주로 지하철이나 하수도 터널 굴착에 이용되는데


이 기술을 가장 처음 만든게 1800년 당시 영국이라는 것…
주로 약한 지반의 터널공사에서 “방패”라는 통을 이용해 순차적으로 터널을 굴착하는 기술인데


아까 말한 조개의 경우처럼 석회질 같은 재료를 벽에 칠해가며 일종의 터널을 만드는 것…


현대에도 쓰인 이런 기술로 브루넬 일가는 최초로 터널을 만드는데 성공했으며


이후 ‘제임스 헨리 그레이트 헤드’에 의해 대형화 되고 개선되었다


이러한 ‘쉴드 공법’의 일부는 현재 세계 곳곳의 건설현장에서 찾아볼 수 있음


드릴링을 하는 방식이나 뭐 이런 게 더 나아졌다뿐이지 기본 원리는 비슷하다


장식품으로 남겨진 쉴드1


쉴드2… ㅈ간지…


그렇다면 당시 조선은 어땠을까?


아.


아……..


그저…


대단하다!!!!!!


“세계과학사의 암흑기에 조선 과학기술이 빛날 수 있었던 비결”


“조선의 빛나는 과학기술”


아 ㅋㅋㅋ심지어 더 심하잖아….


그만 알아보도록 하자….